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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y of Contemporary Art / Abstract Painting Review & Art Docent 1: A Story on the Abstract of Textile Art in Painting & Art docents on the abstraction of textile art in painting: Louis Choi Chul-joo's Process, Definition & Shape Meaning of Thread ..

The Story of Contemporary Art

by Art Review 2023. 9. 2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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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y of Contemporary Art / Abstract Painting Review & Art Docent 1: A Story on the Abstract of Textile Art in Painting & Art docents on the abstraction of textile art in painting: Louis Choi Chul-joo's Process, Definition & Shape Meaning of Thread Painting 

 

Artworks review: A Story on the Abstract of Textile Art in Painting 회화에 섬유 미술이 교차하는 추상 미술평론     

Louis Choi Chul-joo's Process, Definition & Shape Meaning of Thread Painting (쓰레드 페인팅의 제작과정정의 &형상적 의미: 루이 최철주의 쓰레드 페인팅): The process of creating a thread is to design a set presence in a place where paint spreads from a set object, an object that relies on instantaneous agreement, to embroider the image into a thread, to enlarge the place of the cloth by drawing a picture of a combined image or flat shape.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의 제작과정은 정해진 대상의 자리에서  발묵(潑墨)적  정해진 존재, 즉 순간적인 우연의 일치에 의존하는 대상의 자리를 디자인한다. 그 대상의 자리를 자수로 그 형상의 이미지를  쓰레드의 자리를 만들어서 교직된 천의 이미지를 자수로 확장하거나 평면적 형태를 드로잉하여서 천의 자리를 넓힌다. 

 

 

▲ [ 1st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 = 페인팅: 루이 최철주] 쓰레드 페인팅의 제작과정은 정해진 대상의 자리에서  발묵(潑墨)적 정해진 존재, 즉 순간적인 우연의 일치에 의존하는 대상의 자리를 디자인한다. 그 대상의 자리를 자수로 그 형상의 이미지를  쓰레드의 자리를 만들어서 교직된 천의 이미지를 자수로 확장하거나 평면적 형태를 드로잉하여서 천의 자리를 넓힌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나팔꽃B-00-2-1>쓰레드 페인팅(정의): 미디어아트 <나팔꽃>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그리는 (형태를 추가로 자수할 수 있는형식이 쓰레드 페인팅이다. 여기서 대기의 묘사 없는 미디어아트와 페인팅으로서의 실제화는 기계적으로 재현되는 오리지널 미디어아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타자의 응시로써 그려낸 이미지 형식이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이다.

 

▲ [ 2nd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

*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의 제작과정은 정해진 대상의 자리에서 발묵(潑墨)적 정해진 존재, 즉 순간적인 우연의 일치에 의존하는 대상의 자리를 연쇄하여서 디자인한다. 이것은 대기(大氣)의 묘사 없는 페인팅으로서의 실제화다. 여기서 기계적으로 재현되는 오리지널 미디어아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타자의 응시 과정으로써 그려낸 형식이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이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나팔꽃B-00-2-1> 에 닭과 병아리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그린 쓰레드 페인팅이다.  

* 쓰레드 페인팅(정의): 미디어아트 <나팔꽃>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그리는 (형태를 추가로 자수할 수 있는) 형식이 쓰레드 페인팅이다.

즉 교차된 실로 된 천에 음영으로 한 형태와 천의 작은 구멍에서 비취는 반사광으로 한 비실재적 회화의 자리를 넓힌 그림이다.

* 쓰레드 페인팅으로 한 미디어아트 <나팔꽃>의 형상적 의미는 그 의미의 색깔은 대상과 마주했던 풍습적 보편성의 실제를 빛의 색깔로 꾸민다. 이렇게 꾸며진 형상의 빛과 대비되는 어두운 여백의 공간은 주재(駐在)로 만들어낸 그림자다.

여기서 실제의 대상적 존재로서 색깔은 응시로 보이는 풍교된 풍습의 단상적 이미지다. 이것은 그 의미는 모방한 꽃을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다. 여기서 나팔꽃 이미지는 라캉적 의미의 결과로써 비실재 공간에 기호화된 쓰레드 페인팅 의미의 조각이다.

상징적 형상에서 비실재는 구체(具體) 이미지로 한 구성적 형상이다. 그 형상의 실재는 왜상적 이미지로서 전체의 형상에서 분리된 또 다른 실재이다.

현실에서 상징적 이미지는 현실을 무시하고 불완전한 구조를 연결해 현실과 다른 무의미한 구조를 시각적 형상의 조건으로 만드는 왜곡된 이미지다. 실제적으로, 상징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현실을 외면하고 불완전한 구조를 연쇄적으로 만들어 시각적 형상의 조건으로서 현실과 다른 무의미한 구조를 형성한다. 무의미한 구조는 주관적인 관점에서 현실을 다른 실제 위치에서 현실의 관점으로 재현함으로써 비실재의 전체 이미지를 출현한다.

이것은 실제 이미지가 전체 그림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는지 보는 자의 실제 구조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는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림 속에 있는 것인지, 그림 밖에서 거울에 비쳐진 것이지 실재가 불분명하다. 이렇게 상상계에서 거울에 비친 동일한 오브제가 아닌 다른 오브제의 실재를 드러나지 않는 비실재로서 <나팔꽃>을 상징성에서 전이되어진 실재의 또 다른 오브제로서 거울에 비친 구체로 보인다. 그 거울에 비쳐진 오브제는 드러나지 않고 은폐되었으며 거울에 드러난 또 다른 오브제를 봄으로써 그림을 보는 자의 실재는 부재한다.

부재에서 부재로 계속되는 드러나지 않는 은폐를 통해 상징성과 실재성은 불일치함을 연출한다. 거울에 비친 오브제가 상징성에서 실재성으로 전이된 공간은 보이지 않는 실재로서 상징성이 실재화된다. 이때에 오브제는 존재했던 공간의 상징성을 잃고 상징성에서 실재화된 오브제는 존재했던 공간의 실재성이 소멸된다.

입체파의 공간에서 실재를 드러내는 것은 사실적인 실재로서 오브제를 왜상적 이미지로 보인다.

사실적인 실재는 분명한 구체적 구조에서 나온다. 구조적 구체는 입체적 형태에서 여러 개의 단면을 갖고 있다.

그 단면들은 동일한 시간에 다 시점으로 대상을 그리지만 <나팔꽃>에서는 한 개의 단면과 두 개의 측면을 하나의 시점에서 오브제를 구체로 평면화한다.

그러나 입체파의 그림은 사실적 원근법이나 볼륨감을 느끼게 하는 얼굴을 보여주지 않고 대상의 형태적 구조의 다면적 복합성을 보여서 양감과 그림자를 소거함으로써 물리적 구조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즉 형상을 재현하는 것보다 실재로서 정해진 크기로 인식되어 있는 것을 총합화한다. 이것은 라캉적 실재로서 <나팔꽃>을 시각적 재현의 형태로 다른 시점에서 정해진 크기가 없는 미디어아트로 한 왜상적 이미지로서의 오브제와 그 오브제를 정해진 쓰레드 페인팅으로 크기에 맞춘 인식적 재현의 형태로 구체로 보인다.

 

 

▲ [ 완성된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 Louis Chul-joo Choi’s thread painting: morning glory 2022-c, 135X156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2]

*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의 제작과정은 정해진 대상의 자리에서 발묵(潑墨)적 정해진 존재, 즉 순간적인 우연의 일치에 의존하는 대상의 자리를 연쇄하여서 디자인한다. 이것은 대기(大氣)의 묘사 없는 페인팅으로서의 반복해서 실제화하여서 완성된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나팔꽃B-00-2-1> 에 닭과 병아리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뒷면에 그린 쓰레드 페인팅<morning glory  2022-c > 다.  


라캉적 대상의 의미는 무의적 언어가 연쇄하여서 출현한 효과를 결합과 대체하는 의중운동으로 기의를 생성한다.

즉 라캉적 대상 기표 이미지 <thread painting: morning glory  2022-c >를 생성한 후 기표 이미지와 기표 이미지의 연결구조에서 연쇄화 후 결핍이 드러나게 되고 그 결핍 즉 의미작용의 저항으로한 의미작용을 안하는 것을 대신하여 의미작용으로 욕망이 등장하게 한다.

그 결핍으로 형성된 이미지는 거울 앞에 선 유아가 본 것과 동일하고 상상계에서 동일시는 외형적으로 오브제의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한 주체로써 오브제의 이미지와 동일시되면서 내적으로 주체는 변형된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것<morning glory  2022-c >은 현상적 이미지로써 배면의 오브제와 오브제가가 없는 공간의 그림자가 밝아지거나 소실된다.

그것은 실재의 오브제의 상에서 유아로서 만족하는 이미지로서의 오브제로서 결핍된 이미지다.

오브제의 배면에 빈공간에서 존재하지 않는 현상적 실제의 구조를 확인함으로써 오브제의 실제가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이다.

즉 현상적 실제의 이미지는 은유로서의 실재의 이미지가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 일수도 또 다른 이미지로서 허상적 음영으로 보이는 상 일수도 있다.

따라서 라캉이 말하는 은유가 오브제를 비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표가 다른 기표로 대치되면서 원래의 기표가 기의가 되는 것처럼 세잔은 모방적 회화가 대상을 형태를 귀정하는 것보다 유사한 형태가 공시적 형태를 드러낸 후 그 형태의 의미를 볼 수 있도록 했다.

그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에서 분열된 주체로 이어지는 기표 이미지가 연쇄하여서 분열된 주체와 교차는 두 개의 고정점이다.

그 고정점의 의미적 기능은 동시성과 공시성이다. 여기서 자수와 페인팅으로 한 동시적 기능은 그림의 의미가 소급적 효과에 의해 완성되고, 공시적 기능은 언어처럼 그림에 숨어 있어서 근원에서 얻을 수 있는 공시적 구조 즉 은유이다. 그리고  그림속에서 형태를 실용적인 풍경으로 단순화해 대상을 평면상으로 나눈 뒤 명암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타의 욕망을 주관적인 색으로 가역적 빛을 조절하여서 추상한다.  

 

 

자수와 그림의 동시적인 기능은 그림의 의미의 소급 효과에 의해 완성되며, 형식적인 기능은 언어처럼 그림 속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그림에서 얻을 수 있는 형식적인 구조는 은유입니다.

또한 그림 속 메타포 형태를 실용적인 풍경으로 단순화하고 대상을 평면으로 나누고, 빛과 그늘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가역적인 빛을 주관적인 색으로 조정하여 타자의 욕망을 추상화한다. (쓰레드 페인팅에 관한 최철주추상미술이론)

 

The simultaneous function of embroidery and painting is completed by the retroactive effect of the meaning of the painting, and the formal function is hidden in the painting like language, so the formal structure that can be obtained from the painting is a metaphor.

It also simplifies the metaphor form in the picture into a practical landscape, divides the object into a plane, and abstracts the others desire by adjusting reversible light to subjective colors at the point where light and shade intersect. (Choi Chul-joo's abstract art theory on thread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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