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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팅 디자인/ 한국화 평론(한국 근대부터의 동양화평론) : 뉴욕 전시 현대미술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2021-l > 회화 디자인 미술평론6 ..

라캉적 디자인

by Art Review 2022. 7. 31.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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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적 회화 디자인/ 한국화 평론(한국 근대부터의 동양화평론) : 현대 화가, 현대미술가, 문화평론가 & 한국화 화가 최철주 평론/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화가 작품 / 한국화 유명 화가 최철주 개인전: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현대미술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2021-l > 회화 디자인 미술평론6 =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과 상징적 표상의 기표 체계로 전환하는 회화의 평면성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Louis, morning glory-2020-l-0,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라캉의 미술이론이 적용된 대상은 루이 최철주의 나팔꽃입니다. 객체의 실제는 시간에 따라 실제 공간이 아닌 여백에 숨겨진다. 이렇게 라캉적 대상으로서의 나팔꽃의 실재가 그 시간성의 변화에 따르는 비실재 공간의 여백이 된다. 그 자리에 그려진 나팔꽃은 빛이 비추는 공간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일치시키고, 거울에 비친 대칭적 비현실 공간의 필연성에 따라 대상을 설정해 대칭적 실공간과 비실재 장소를 동일시 한다, 

이것은 대상에 맞춘 이미지의 자리다. 하나의 틈새와 빈칸을 반복적으로 연결하는 천의 공간이며, 하나의 그림 구조가 천에 그려진 색상과 여러 개의 빈칸인 네모난 실에 겹칩니다. 

그 이미지는 대상의 자리가 정한 색채와 형상에 따른다. 

 

따라서 쓰레드 페인팅으로 한 <나팔꽃>에서 대상으로서의 이미지의 의미는 그 의미의 색깔로서 대상과 마주했던 풍습적 보편성의 실제를 빛의 색깔로 꾸민다. 

이렇게 꾸며진 형상의 빛과 대비되는 어두운 여백의 공간은 주재(駐在)로 만들어낸 그림자다. 여기에 존재하는 대상은 응시하는 색깔의 외관과 풍습에 익숙함으로 인해 모양이 바뀐 단면적인 형상이다.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포스터15-0-1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포스터15-1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포스터15-0-1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0> 그림을 연쇄하여서 포스터15-1에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한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이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를 형상화하여서 페인팅 디자인/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루이 최철주 미디어아트 영상전시: 20201126-20201210, Minoo Media Art Museum

Chul-joo Choi, morning glory-2020-l-0,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morning glory>의 의미는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멈춘 깨달은 물체의 형상을 빛의 색깔로써 형식을 갖추고 분간하기 어려운 반사적 여백의 색깔을 천과 같은 재료에 그린 그림을 연쇄하여서 하나의 그림을 그려낸 미적 구조다. 여기서 색칠된 그림은 관습에 의해 깨우치거나 제자리에 있을 때 색의 형상으로 현실의 존재의 가치를 풀어낸다. 

그러나 그러나 그림 속 대상의 여백에 감춰진 주체는 그 적시성을 재현할 수 없기 때문에 동시대의 대상에 어울리는 색깔로 보인다. 그리고 옷감 같은 실에 색과 대비되는 색선으로 형상의 윤곽을 정하는 '나팔꽃'은 과거 공간의 필연성과 함께 풍습의 친숙함을 담아냅니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2021-l,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morning glory 2021-ㅣ-0> 그림 위에 포스터15-1 이미지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해서 그린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이다.

이것은 회화적인 모방 과정에서 왜곡된 나팔꽃 이미지의 조각들을 반복해서 조합한 디자인을 특징짓는 기호 작용으로 한 의미를 지시한다. 그 의미는 모방한 꽃을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다. 여기서 나팔꽃 이미지는 라캉적 의미의 결과로써 비실재 공간에 기호화된 의미의 조각이다.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에서 분열된 주체로 이어지는 기표 이미디로서 나팔꽃의 디자인 연쇄하여서 분열된 주체와 교차는 두 개의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를 이룬다.

그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의 의미적 기능은 동시성과 공시성이다. 여기서의 동시적 기능은 문장의 의미로서 디자인 개념을 소급적 효과에 의해 실재적 대상을 디자인하여서 완성된 이미지가 <morning glory-2020-l>이다.

글. 현대 미술평론가 최철주 ( 한국화가 & 문화디자인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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