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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평론/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현대미술가, 한국 화가 & 개념 미술가 루이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1] 개념 미술의 추상적 표상..

라캉적 디자인

by Art Review 2022. 9. 19.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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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평론/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현대미술 작가, 현대 화가 & 개념 미술가 루이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1] 개념 미술의 추상적 표상1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실재의 개념미술 이미지 현대미술 작품 <나팔꽃 포스터67> & <나팔꽃 포스터81>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36 =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 디자인평론가 & 한국 유명 화가 디자인 그림: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라캉적 개념미술로 한 회화 도슨트: 라캉적 개념미술 = 예술적 관념을 직시하며 라캉의 상상과 존재의 대상을 그리는 것으로 진행현상과 결과를 시각화. Painting docent as Lacan conceptual art: Lacan conceptual art faces artistic ideas. It visualizes the phenomenon of progressive phenomenon and results as painting objects of Lacan's an imagination and existence. (ACN 2021. 12. 28. 17:07 라캉적 도슨트/ 루이 최철주)

Louis Choi Chul-joo, morning glory 2022 p67 & ​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현대 개념미술 회화 디자인: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실재의 비사실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디자인 

루이 최철주 <나팔꽃> 뉴욕 전시에 그려진 실재의 개념미술 추상화 디자인 : <morning glory poster 81>

개념미술 미술가 작품: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0-29-1 & ​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 만화뉴스만평을 개념 미술가 디자인 작품으로 해석한 현대미술 추상화 개념만평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이미지를 오브제로 디자인한 라캉의 오브제ɑ<morning glory poster 81>은 비실재의 개념미술 이미지 <morning glory poster68> 화폭에 청색으로 연쇄하여서 실재 나팔꽃의 실재 개념미술 이미지다. 이것은 <morning glory 2020-29-1 & ​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에서 전이한 <morning glory>를 의미하며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를 가역적 빛으로서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수작업으로 그리진 라캉적 오브제ɑ다.

​그 오브제ɑ 형상은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의 디자인 컨셉으로 한 <morning glory 2020 p29-1>에 <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을 중첩해 그려서 이것을 라캉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의 디자인 즉 회화의 전시 포스터 이미지 추상화 <​morning glory 2022 p67> 이미지를 <morning glory 2022 p81>로 기호화하여서 연쇄한 현대 개념미술 작품으로서의 추상화 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p8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0 p29-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2020

Choi Chul-joo, <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개념미술 미술가 작품 :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 p67-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 만화뉴스 만평을 개념 미술가 작품으로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현대미술 추상화 개념만평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 디자인방법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디자인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morning glory 2020 p29-1>의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그리고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 6>을 개념미술로 한 실재의 추상화 이미지 <morning glory 2022 p81-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로 전이한다.

개념미술 미술가 작품 :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 p81-I'm the brightest,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 만화뉴스 만평을 개념 미술가 디자인 작품으로 재해석한 현대미술 추상화 개념만평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ACN ・ 2022. 4. 20. /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

따라서 이성적 회화성에서 ​시간성에 따른 왜상적 배경을 타자의 욕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나팔꽃 형상의 틀을 객관적 실재와 표상적 개념미술과는 차이가 있다. 그 오브제는 상징계에서 전이된 실재에서 분리된 오브제ɑ를 실재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morning glory 2022 67> 이미지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으로 생성한 페인팅 <morning glory 2022 p81​-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를 중첩한다. 그리고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연쇄하여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공간의 또 다른 자리에 현상적 개념적 자리를 정하여 <morning glory 포스터81>으로 추상화 한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의 최초의 비사실적 추상화 포스터로 전이 하여서 라캉적 오브제를 실재화 한다. 그리고 포스터<morning glory 포스터81>이 아닌 실재의 비사실적 추상화가 된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로 공간의 자리를 정하고 형상화하여서 그 자리의 개념을 페인팅 디자인함으로서 완성된 포스터는 추상화로 전이됨 /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1-hstoryboard.

현대 개념미술 추상화 디자인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나팔꽃 포스터 81-I'm the brightest​​

라캉의 오브제ɑ<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81>로서 추상적 표상 이미지 오브제를 재현하는 음영적 도식으로 시각체계는 은폐하고 있으나,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적 관점의 가역적 빛의 음영에서 드러난 비사실적 형상을 순간적인 응시로서 보이는 추상화 오브제ɑ다.

추상화로서 오브제ɑ<morning glory 2022-p81-Super Junior's Naver V LIVE broadcast>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여서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라캉적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타자의 욕망을 존재로서의 오브제ɑ를 생성하여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에서 드러낸 비사실적 이미지 순간적 왜곡된 타자의 욕망적 이미지를 의미적 구조으로 실재의 비사실적 추상화의 개념 예술성을 드러낸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 포스터 이미지에 의미가 미출현하는 라캉의 환상공식($◇ɑ)의 소쉬르 연산식에 대입하여서 <나팔꽃>이 상상하는 타자의 욕망을 쾌락과 성적충동의 만족(Jouissance)과 함께 배경의 또 다른 나팔꽃을 잡으려는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는 거세(castration)에 도달한다. 이것은 시각체계에서 보이는 나팔꽃이 상상하는 비일관성을 음영으로 은폐한 나팔꽃을 스크린으로 한 이미지를 보인다.​(ACN  2021. 12. 29. 0:01 라캉의 환상공식($◇ɑ)

형상의 환유는 기표이미지와 기표이미지의 구조를 연결하여서 반복하여 왜상적 이미지 즉 결핍된 형상에 대한 의미작용의 저항으로한 의미작용을 안하는 것을 대신하여 의미작용으로 타자의 욕망이 등장시킨다. 이것은 라캉의 욕망그래프에서 소쉬르의 연산식(의미의 미출현)과 동일하다.

여기서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을 <morning glory 2022 p67>에 대입하면 기표이미지로서 나팔꽃과 기표이미지로 정하고 그림자속에 왜상적 오브제ɑ로 음영화한다. 여기서 닭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의미를 막대기(-)의 유지와 합동(=˜ ) 한다.

<morning glory 2021 p81>에서 타자의 욕망 의미가 미출현하는 라캉의 환상공식($◇ɑ)의 소쉬르 연산식에 대입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쾌락과 성적충동의 만족(Jouissance)과 함께 욕망을 잡으려는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는 거세(castration)에 도달한다. 

라캉의 미술이론에서의 ​두 번째 욕망그래프(É, 815= Jacques Marie Émile Lacan, Écrits, Seuil, 1977)는 환상공식 $◇ɑ(환상의 대상)은 Che Vuoi ? 즉 이 의문부호는 언표와 언표행위 사이의 간극이 지속됨을 가리키며, 언표의 수준에서 너는 이것을 말하지만, 그것을 통해 너는 무엇을 원하는가 묻는다.

완성된 욕망 그래프에서 “비일관성을 은폐하는 스크린으로서 기능하는 환상공식: ◇ɑ ... 환상은 우리가 세계를 일관되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하는, 의미작용의 특정효과가 발생하는 선 존재한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다.(É, 817 = Jacques Marie Émile Lacan, Écrits, Seuil, 1977 )”

욕망그래프에서 하단부는 의미<morning glory 2022 p67>의 수준으로 상단부는 향유의 수준으로 지칭된다. 상단부의 환상($◇ɑ)은 상상적 동일시(i(ɑ)타자) 대신 환상을 지탱하는 욕망(d) <morning glory 2022 p81>이 있다. 이 욕망은 Jouissance(쾌락/성적충동의 만족)와 함께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는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서 castration(거세)에 도달한다. 

이것은 하나의 색으로 비일관성을 은폐하는 스크린으로서 보인다. 응시적으로 기능하는 환상공식($◇ɑ)에서 환상은 우리가 세계를 일관되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틀을 단색화 하여서 의미 공간을 구성한다. 

의미 공간으로서 하단부는 의미의 수준으로 상단부는 향유의 수준으로 지칭된다. 

상단부의 환상($◇ɑ)은 상상적 동일시(i(ɑ)타자) 대신 환상을 지탱하는 욕망(d)이 있다. 

이 욕망은 Jouissance(쾌락/성적충동의 만족)와 함께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 castration(거세)에 도달한다. 

이것은 라캉의 환상공식에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서 비일관성을 은폐하는 스크린으로서 보인다. 그것은 응시적으로 기능하는 환상공식($◇ɑ)에서의 의미작용의 특정효과가 발생하는 환상 즉 타자의 욕망을 추상적으로 디자인하여서 보이는 실재의 비사실적 이미지다. 

글. 현대 개념미술 디자인평론가 루이 최철주 (추상 화가 & 문화디자인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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